양극성정동장애

양극성장애 bipolar disorder
양극성장애란 과거 조울정신병 또는 조울증이라 하여, 조증과 우울증이 주기적으로 교대로 나타나는 병입니다.

증상

조증
의기양양, 기고만장, 흥분상태 등이 나타나고, 매사에 속도가 빨라지고, 제약이 없는 열정상태를 보입니다.
사고과정에 비약이 많고 연상이 빠릅니다. 말이 힘차고, 높낮이가 자주 변하고, 강조하는 악센트가 두드러집니다. 의미상 관계가 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습니다.
장신구, 뱃지. 메달, 과한 화장 등 기괴한 몸치장이나 벽에 온통 그림을 붙여 장식하기도 합니다.
활동하는 동안 여기저기를 다치고 베이기도 하지만, 그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 심각하게 여기지도 않습니다.
잠도 거의 자지 않고, 피로를 느끼지도 않습니다.
우울증
지속되는 슬픔, 불안함 혹은 공허한 기분이 듭니다.
죄책감, 무가치감, 아무도 자신을 도울 수 없는 것 같은 기분, 미래가 없을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힙니다.
이전에는 즐거이 했던 활동들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을 잃어버리며, 에너지 감소, 피곤함을 느낍니다.
다른 신체적인 질병이나 손상이 없이 생기는 만성통증 혹은 지속되는 신체증상을 보입니다.
우울 기분에 수반하여 흔히 나타나는 신체증상 중 하나가 수면장애이며, 식욕이나 체중감소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

1
조울증은 재발이 아주 흔한 병이며, 재발이 반복될수록 증상은 더 심해지고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조울증 치료에는 약물 치료를 반드시 병행해야 하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리튬이나 발프로에이트 등은 신경세포를 재생해주고 보호도 해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